새음학교는 기독교의 가치를 습득한 인재를 양성하는 12년제 기독대안학교입니다.
새음학교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학교소개 새음교육 입학안내 초등방 중.고등부 새음배움터 새음한마당
  공지사항
  사랑의 편지
  학생회방
  교사방
 
작성일 : 21-07-02 13:22
7월 1주차 사랑의 편지(2021 평화배움의 날)
 글쓴이 : 두레학교
조회 : 229  

2021년 7월 1주 사랑의 편지

2021년 평화배움의 날 / 교사 김동진

샬롬! 새음학교 친구들!

6.25일에 있었던 2021 평화배움 (Try To Remember!)기억하시죠?! 

우리는 이날 함께 당연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그 발자취를 따라가 보았습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 이후의 서해에서 발생한 북한의 군사도발과 한반도 평화수호를 위해 목숨을 희생한 해군용사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함께 그 현장을 돌아보겠습니다. 


 전체 강의에 앞서 <평화배움 4행시> 이벤트를 통해 새음학교 친구들이 생각하는 ‘평화’에 대하여 소통했는데요. 정말 멋진 4행시가 많이 나왔습니다. 4행시 속에서 새음인들의 ‘평화’에 대한 기대를 발견할 수 있었어요. 7학년의 4행시 하나만 소개드릴께요.


평: 평화통일을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화: 화를 내고, 남을 놀리고, 차별하고

통: 통일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

일: 일상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더 해야 할까?





-7학년 양예준


4행시 속에 담긴 평화에 대한 가난한 마음이 느껴지시나요? 우리의 분단 이후 아직도 이어지는 군사적 긴장감이 아직 남아있는 지금, 평화로운 일상 속에서 잊고 살던 ‘평화’에 대한 가난한 마음을 다시 한번 기억해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구체적으로 제2연평해전,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사건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요. 한-일 월드컵 4강 신화 달성으로 온국민의 환호성이 뜨거웠던 2002년과 평화통일의 기대감이 자라나던 2010년 해군과 해병대 장병들의 희생을 기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어진 ‘평화 기도회’를 통해 하나님께 남과 북의 관계에 대한 ‘평화’와 나와 친구 사이의 개인적 관계의 ‘평화’를 놓고 하나님의 통치와 ‘샬롬’을 가난한 마음으로 구하는 기도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체강의와 평화 기도회가 끝난 후 각 학급별로 모여서 배운 내용을 나누고, 현재 군대에서 임무를 수행중인  졸업한 선배들에게 위문 편지를 쓰고 작은 마음의 선물을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군에 있는 졸업생 선배들에게 보내는 감사의 편지와 마음 담은 선물> 


오후에 이어진 <선택활동>에서는 ‘평화 연날리기’, ‘샬롬 도미노’, ‘평화 영상 제작’, ‘평화 염원 행진’, ‘평화 캘리그라피’와 같은 다양한 활동으로 즐거우면서도 의미있는 활동을 이어나갔습니다. 도미노를 쌓으면서, 영상을 만들면서, 산을 오르면서, 글과 그림을 창작하면서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활동을 하면서도 ‘내 맘에 안드는 것이 생기고’, ‘상대편이 밉고’하는 우리의 모습을 발견했습니다.(많은 선생님께서 목격하셨죠^^) 이렇게 우리는 우리의 힘만으로는 일상에서 조차 평화를 지키지 못하고 쉽게 속상해하고 갈등하는 불완전한 존재임을 발견합니다. (저도 그래요.^^ 그래서 우리는 계속 배워야합니다! 평화를!)

 전체강의 마지막에 선생님이 도전했던 말이 기억나시나요?^^

“이제 여러분은 흩어져서 다양한 활동을 친구들과 선후배와 하게됩니다. 이때 여러분의 마음에 하나님의 ‘샬롬’이 임하길 바랍니다. 오늘 하루 이스라엘이 원수들에 둘러쌓여 있지만 그들의 인사가 ‘샬롬’인 것처럼 ‘천안함’이 침몰하면서도 가장 작은자 계급이 가장 낮은 이등병부터 구조하고 함장은 마지막에 나온 것처럼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서로를 향해 ‘샬롬’으로 인사하고 내안에 하나님의 ‘평화’를 찾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평화의 메시지를 담은 연날리기>

<평화의 도미노>

<평화의 행진-아차산 등반>

<평화 캘리그라피>

<평화 영상 제작>


마지막으로 여러분! 꼭 기억하세요! 기억하려고 노력하세요!

평화는 결코 가만히 있어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평화는 결코 공짜가 아닙니다! 

평화는 누군가의 노력과 희생과 헌신으로 이루어집니다!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회복이 ‘예수님’의 보혈로 가능했던 것 처럼 말입니다.

그러므로 평화에 대한 ‘가난한 마음’으로 우리 하나님의 통치를 구하는 새음공동체 됩시다!



* 학사일정

7월 5일(월)~6일(화) 2마당 평가 / 7월 7일(수) 평가문제풀이(오전), DIF, 도제 준비(오후)

7월 8일(목) 우땅즈 OT(오전), DIF, 도제 준비(오후)

7월 9일(금) 방학계획세우기(오전), DIF+ 도제배움 1차 발표(오후)

7월 10일(토) 도제배움 2차 발표

8월 11일(수) 초졸, 중졸 검정고시

8월 17일(화) 3마당 시작(개학)




*안내사항

1. 벌써 2마당의 끝이 보이네요! 한 학기동안 너무 수고 많았어요!(토닥토닥) 이번주에는 마당평가도 있고, 여러분이 짧게는 한마당, 길게는 한학기동안 준비해왔던 DIF와 도제배움 발표가 기다리고 있는데요! 여러분이 그동안 최선을 다해 준비해왔던 것들이 아름답게 열매맺기를 기도할게요! 마지막까지 화이팅!!!


2. 여름 방학이 다가옵니다! 학교에서 세울 여름 방학 계획으로 알차고 보람있는 방학을 보냅시다! 방학 중에도 TV나 컴퓨터 등의 미디어에 마음과 시간을 빼앗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절제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한 여름 방학 보내고 3마당에 다시 만나요~!


3. 확진자수가 늘어남에 따라 7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이 미뤄지게 되었죠. 아쉬운 마음이 있지만, 지금부터 여름방학까지 계속해서 코로나 19 안전 예방 수칙을 잘 지켜서 남은 2마당과 3마당의 배움들도 이뤄질 수 있도록 합시다^^

- 흐르는 물에 비누로 꼼꼼하게 손씻기

-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 사람 많은 곳 방문을 자제하고 사회적 거리 유지하기

- 발열, 호흡기 증상자와의 접촉 피하기

- 항상 마스크 사용하기




조은성 21-07-04 10:26
 
네!
백시온 21-07-04 18:49
 
 
 
 

б
óġ óħ ̸Ϲܼ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