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레학교는 기독교의 가치를 습득한 인재를 양성하는 12년제 기독대안학교입니다.
두레학교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학교소개 두레교육 입학안내 초등방 중.고등부 두레배움터 두레한마당
  공지사항
  사랑의 편지
  학생회방
  교사방
 
작성일 : 21-04-17 09:27
4월 3주 사랑의 편지(8학년 영어 수업 현장 스케치)
 글쓴이 : 두레학교
조회 : 225  

2021년 4월 3주 사랑의 편지

8학년 영어 수업 현장 스케치/교사 홍은미


 샬롬~ 두레학교 학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개학하고 크고 작은 학교  행사와 수업을 함께 하면서 여러분들과 행복한 추억을 쌓고 있는 홍은미 선생님입니다. 여러분도 즐거운 학교 생활을 보내고 있나요? ^^


 이번 사랑의 편지에서는 제가 부담임으로 있는 8학년 상도반의 영어 수업 현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에너지 넘치는 8학년 상도반 친구들과 함께 하는 영어 수업은 어떤 모습인지 궁금하시죠~?^^ (상도반 친구들은 그동안의 수업을 함께 되돌아보아요!^^)


 두레학교 중고등과정 영어 수업은 Northstar 시리즈 교재로 진행됩니다. 이번 8학년 1마당  수업은 <Northstar 1>의 Unit. 5 ‘Phobia’를 주제로 3월은 Reading & Writing, 4월은  Listening & Speaking 교재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공포증의 종류를 파악하고 공포증을 가진 사람을 이해하며 적절한 조언을 글과 말에 담아 표현하는 것이 Unit. 5의 최종적인 학습 목표인데요, 열정이 넘치는 상도반의 배움 현장을 함께 보시죠~^^  


1. 도입활동_ ’공포증(Phobia)’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Phobia(공포증)’에 대한 본문을 공부하기 전, 도입활동으로 세상엔 얼마나 다양한 공포증이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두 두레로 나눠서 크롬북으로 여러 가지 공포증을 찾아 칠판에 적고 새롭게 알게 된 공포증을 소개해보았습니다! 


2. 어휘 활동_Word Hunt


 다소 어지러워(?) 보일 수 있는 이 활동은 무엇일까요?^^ 단원의 목표 어휘를 공부한 후 진행한 단어 게임입니다. 학생들은 짝을 이루어 본문 곳곳에서 단어를 찾아 종이에 구석구석 적어 놓습니다. 이후 선생님은 본문에서 랜덤으로 단어를 골라(목표 어휘를 포함한) 우리말 뜻을 불러주면, 학생은 종이에서 그 단어를 찾아 재빨리 동그라미 쳐서 많은 단어를 찾은 학생이 이기게 됩니다! 이 게임을 하면서 학생들은 선생님이 무슨 단어를 불러줄지 생각하며 본문에서 열심히 단어를 찾아 적고, 선생님이 단어를 불러주는 순간! 해당 뜻의 영어 단어를 생각하고 그 단어를 찾아 먼저 동그라미 치기 위해 최대한의 집중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아주 치열한 어휘 게임 시간이었습니다.^^


3. 본문 활동_Jigsaw

 

 이제 본격적으로 본문 내용을 공부할 차례입니다. 선생님과 주요 내용을 확인한 후 두레별로 모여 직소(Jigsaw) 활동지로 먼저 본문 내용을 학습합니다. 본문을 네 파트로 나눈 뒤 각 파트의 전문가 두레에서 함께 공부합니다. 이후 원래 두레로 돌아가 전문가 두레에서 공부했던 파트를 내가 선생님이 되어 친구들에게 설명해 주기도 하고, 다른 전문가 두레에서 온 친구들에게 나머지 파트를 배우는 방식으로 구성됩니다. 위 사진은 학생들이 선생님이 되어 전문가 두레에서 열심히 함께 공부하고 있는 친구들의 모습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4가지 공포증의 특징과 증상들을 다양한 영어 표현과 함께 배우게 됩니다.  


4. 쓰기 수행평가

 공포증을 경험한 사람의 이야기와 다양한 공포증의 특징을 본문 내용을 통해 공부한 후,  ‘고향을 떠나 새로운 곳에서 일하기 두려워하는 사람의 고민’과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의 고민’을 읽고, 두 사람 중 한 명에게 제안하는 글을 완성하는 쓰기 수행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다른 사람의 두려움에 공감하며 자신만의 제안을 영어로 표현하는 시간이었습니다. 

Dear Brian.


 I understand about your problem. Don’t worry. Many people are afraid of the new city, so fearing a new city is normal. You can do it!! A new city is nothing. All people like you. You can make friends!! I say again, “Don’t worry”


 I give suggestions about your problem. First, you can watch movies about London. As a result, you can be familiar with London.


 Second, you don’t worry about a family problem because you can chat with your family online.


 Finally, you can make friends in London. Then you might have less stress because you can talk about your stress.


 Hey!! Brian ! You can do it. I promise you. Good luck to you, Brian !


-쓰기 수행평가 예시 (8학년 상도반 김00)


5. 듣기 활동_Walking Dictation

 

 4월부터는 ‘Phobia’를 주제로 Listening & Speaking 교재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최근 수업했던 활동사진입니다. 사물함에 붙어 무언가를 열심히 보고 있는 친구들, 무엇을 하고 있는 걸까요?^^ 


 Listening One에서는 폐쇄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험과 이를 극복하고 있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Listening One의 대화를 듣고 내용을 파악한 후 말하기, 듣기, 쓰기를 통합할 수 있는 Walking Dictation 활동을 함께 하였습니다. 


 먼저 두레별로 Reader/ Writer/ Dictionary 역할을 정합니다. Reader는 교실 뒤에 붙어있는 Listening One 대화에서 발췌한 문장을 하나씩 외워서 같은 두레의 Writer에게 말해줍니다. Writer는 Reader가 들려준 문장을 받아 적습니다. Reader가 문장을 까먹었다면 빠른 걸음으로 돌아가 다시 보고 옵니다!^^ Dictionary는 Writer와 함께 듣고 문장과 스펠링을 점검하죠! 정확한 문장을 전달하기 위해 친구에게 가는 길에도 열심히 문장을 말하면서 외우고, 친구가 불러준 문장을 열심히 듣고 적으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듣기 활동에 임하는 친구들의 모습입니다!^^


 이후 ‘Phobia’를 주제로 말하기 수행평가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주제배움을 통해 영어 학업역량을 키울 뿐만 아니라, 공포증을 무서운 것으로만 생각하기보다 극복할 수 있는 것으로 바라보고 주변에 공포증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이해하며 도울 수 있는 태도가치도 함께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무언가를 두려워하거나, 두려운 것을 극복한 경험이 있나요? 댓글로 함께 나누어주면 좋겠습니다~!


*학사 일정

4월 22일(목) 두레 연극제 / 4월 23일(금) 학부모교육

4월 27일(화) 7학년 학부모 간담회 / 4월 29일(목) 교사 연구의 날

4월 30일(금) 1마당 평가 / 5월 3일(월) 체육대회 / 5월 4일(화) 재량휴업일

5월 18일(화) 모의고사(11학년) / 5월 21일(금) 모의고사(12학년)


*안내 사항

1. 두레교회가 ‘새음교회’로 이름을 바꾸며, 우리 학교도 ‘새음학교’로 명칭이 변경 됩니다. 두레라는 이름을 떠나보내는 아쉬움과 슬픔이 있겠지만, 하나님 앞에서 새롭게 이름을 받았던, 아브라함, 바울을 떠올리며, 우리에게도 ‘새음’이라는 이름과 함께 주어진 새로운 부르심과 정체성을 묵상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이번 주 목요일(4/22)에는 중등과정 두레 연극제가 있습니다. 4월 한달간 중등과정을 우리말 시간에 학급별로 연극을 준비해왔는데, 준비한 것들 무대위에서 마음껏 펼치는 시간이 되도록 우리 귀여운 중등과정 친구들을 응원해주세요! 연극제는 실시간 방송은 하지 않으며 녹화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3. 이번 주 금요일(4/23) 오후 7시에는 4월 부모교육이 있습니다. '부모, 새로운 부르심'이라는 주제로 이해리 교장 선생님께서 강의를 해주시고, 학급별로 모임을 가지며 강의에서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따뜻한 나눔의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새로운 부르심에 대해 기대하는 마음으로 함께 해주세요!

4. 코로나 확진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및 학교 방역 수칙을 잘 지키는 두레인이 됩시다!

- 수업 전 후로 손 닦는 습관!

- 만나홀에서 배식, 식사 시에 이야기 하지 않기!

- 두레홀 간식은 만나홀에서!

- 다중이용시설은 자제하기!



최예진 21-04-17 18:52
 
네!
백시온 21-04-17 22:51
 
네! 연극제 파이팅ㅎㅎ
조은성 21-04-18 09:44
 
양희원 21-04-18 22:17
 
네~~
서한희 21-04-18 23:08
 
네~~~~
 
   
 

ηб
óġ óħ ̸Ϲܼ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