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레학교는 기독교의 가치를 습득한 인재를 양성하는 12년제 기독대안학교입니다.
두레학교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학교소개 두레교육 입학안내 초등방 중.고등부 두레배움터 두레한마당
  공지사항
  사랑의 편지
  7-새론반
  7-세윤반
  8-효정반
  8-세준반
  9-칠성반
  10-진희반
  11-소연반
  12-제현반
  동아리방
  학생회방
  교사방
 
작성일 : 19-08-25 13:57
8월 4주 사랑의 편지(고등어의 꿈)
 글쓴이 : 두레학교
조회 : 64  

201984주 사랑의 편지

고등어의 꿈 / 교사 박미라

 

여러분은 노래를 들을 때 어떤 기준으로 이건 딱 내 취향이야!’라고 얘기하시나요? 저는...아주 상투적인 답이긴 해도 가사가 좋아야~’ 라고 말 할 거예요. 두레학교 교칙보다 더 엄격하게 TV 규제를 하셨던 부모님 덕분에 밤 9시 이후는 물론, 주말에도 TV 시청을 못 했던 저는 자연스럽게 라디오를 들으면서 사춘기를 보냈어요. ‘별이 빛나는 밤에배유정의 영화음악을 즐겨들었는데 가요보다는 팝송을 좋아했고, 노래가 가요든 팝송이든 영상이 없는 미디어인 라디오의 특성상 온통 가사에 집중할 수밖에 없었어요. 그 때부터 저의 취저는 마음에 울림이 있는 가사가 있는 노래였답니다.

가끔 스마트 폰으로 대학생 시절에 들었던 노래와 좋아했던 영화를 찾아보기도 하고, 그 시절 내 맘을 홀렸던 배우는 지금 어떻게 사는지 검색을 하면서 디지털 방식으로 아날로그 시절을 소환하곤 해요. 그러다가 두 살 난 아기를 (우리 첫 째 해인이) 키우느라 문화 향유의 암흑기를 살았던 2009년에 나온 한 노래 가사에 제 감성이 꿈틀거리는 일이 있었어요! 루시드 폴의 고등어라는 노래인데, 많이들 아시나요? 저에게 이 노래는 멜로디만 익숙했던 노래였는데 언뜻 들려온 가사에서 삶에 대한, 사람에 대한 따뜻한 감성이 마구 흘러나왔어요.

서민밥상의 반찬으로 인식되는 고등어를 색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루시드 폴의 따뜻한 정서가 담긴 정말 아름답고도 웃긴(?) 노래에요. 한 번도 인식해보지 못한 눈 뜬 고등어를 위한 애틋한 부탁 나를 고를 때면 내 눈을 바라봐줘요. 난 눈을 감는 법도 몰라요.” 라는 가사가 웃프게 다가온 뒤에는 마트 생선 코너에 누워있는 고등어 눈을 왠지 더 못 쳐다 볼 것 같아요. 어떻게 눈 뜬 고등어를 보고 저런 상상을 할 수 있을까, 예술가의 시선이 놀랍지 않나요? 무엇보다 고등어는 자신의 살점을 뜯겨가면서도 나를 골라준 가난한 그대에게 오늘도 수고했다는 인사를 잊지 않아요. 문득 나도 누군가에게 고등어 같은 사람이 되어줄 수 있을까, 언젠가는 기꺼이 내 것을 내어주면서도 생색이 아니라 그대, 수고했다애정 어린 마음의 소리를 속삭여 줄 수 있을까, 코끝이 찡해졌어요.

사람이 바람직하게 나이 들어가는 증거 중 하나는 존재에 대한 따뜻한 애정이 자연스럽게 차오르는 마음인 것 같아요. 그러면서도 일상의 소소한 재미와 유머를 잡아낼 수 있는 센스까지 갖춘다면 얼마나 사랑스러운 존재일까요! 그런 엄마, 그런 아내, 그런 교사, 그런 아줌마, 그런 권사님 할머니가 되고 싶다는 바람을 갖게 하는, 루시드 폴의 고등어’ ... 같이 감상해보실래요? ^^

 

<고등어> 루시드 폴 

 

어디로든 갈 수 있는 튼튼한 지느러미로

나를 원하는 곳으로 헤엄치네

 

돈이 없는 사람들도 배불리 먹을 수 있게

나는 또 다시 바다를 가르네

 

몇 만원이 넘는다는 서울의 꽃등심보다

맛도 없고 비린지는 몰라도

 

그래도 나는 안다네 그동안 내가 지켜온

수많은 가족들의 저녁 밥상

 

나를 고를 때면 내 눈을 바라봐줘요

난 눈을 감는 법도 몰라요

 

가난한 그대 날 골라줘서 고마워요

수고했어요 오늘 이 하루도





*학사일정

 

818()-95() 9학년 몽골이동배움

826()-31() 11학년 통일비전트립

828()-95() 10학년 태국해외봉사

92()-5() 7학년 지리산 종주

92()-6() 8학년 제주도 우땅즈

96() 7~11학년 재량휴업일, 12학년 수시 원서접수

99() 우땅즈 돌아보기

 

*안내사항

 

1. 우리땅 즈려밟고 9, 10, 11학년 소식

각 학년별로 일정이 다른 가운데 진행되는 9, 10, 11학년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9학년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몽골이동배움 소식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드넓은 초원과 아름다운 산자락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친구들을 만나고 자기 자신을 치열하게 만나고 있는 9학년 친구들을 위해 기도해주세요.

*10학년 10학년 친구들은 오는 수요일에 태국으로 떠납니다. 주말에도 모여서 현지 사역을 준비하고 있어요. 태국 남부 도시인 나콘 시 탐마랏에서 권오혁 선교사님과 함께 인근 학교 및 고아원 사역을 하게 됩니다. 남은 집중배움 기간과 앞으로의 사역을 위해 기도해주시고 후원도 부탁드려요. (후원은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세요~)

*11학년 드디어 내일(26일 월요일) 올해 처음으로 통일비전트립을 떠나게 된 11학년입니다. 중국의 북한 접경지대를 돌아보며 역사의식을 고취시키고 이 땅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살펴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통일의 비전과 함께 기독교적 일꾼으로써의 소명도 확인하고 돌아올 수 있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2. 우리땅 즈려밟고 집중배움

우리땅 즈려밟고 집중배움의 학년별 일정이 아래와 같습니다. 교과 수업과 우땅즈 집중배움의 일정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7학년: 828~30

*8학년: 829~30

*10학년: 826~27

***우땅즈 파송식: 830일 오후 3시 이레홀

 

3. 동아리 안내

우땅즈 일정이 학년마다 조금씩 다름으로 인해 동아리 일정도 변경되었으니 확인 바랍니다.

*악기동아리: 신청은 16일까지로 마감되었고, 910일부터 시작합니다. 오케스트라는 920일부터 시작됩니다.

*정규동아리: 학급별로 담임선생님께서 안내해주실 예정이며, 919일부터 시작합니다.

*방과후동아리: 각 동아리마다 시작하는 일정이 다릅니다. 담당선생님께 문의해주세요


주치윤 19-08-25 19:24
 
백시온 19-08-30 23:15
 
네><
 
   
 

ηб
óġ óħ ̸Ϲܼź